지난해 12월 개통한 GTX-A 노선의 운정중앙∼서울역 구간이 개통 후 60일 만에 약 220만 명이 이용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. 🚆💨
특히, 출퇴근 시간대 배차간격 단축 및 연계교통 인프라 개선으로 인해 GTX-A 노선을 찾는 승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요.
GTX 수서∼동탄 구간 이용객도 2배 이상 증가하면서 수도권 광역철도망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.
오늘은 GTX-A 노선의 개통 효과와 앞으로의 변화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!
✅ GTX-A 개통 60일,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용했을까?
📌 국토교통부에 따르면, GTX-A 운정중앙∼서울역 구간의 개통 후 60일간 **승객 219만 3437명(일평균 3만 6557명)**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✔ 평일 기준 일평균 이용객 4만 1755명 (예측 대비 83.4%)
✔ 휴일 기준 일평균 이용객 3만 6815명 (예측 대비 94.3%)
GTX-A의 빠른 이동 시간과 편리한 환승 시스템 덕분에 출퇴근 및 주말 이동 모두에서 많은 시민들이 GTX-A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.
🚄 GTX 수서∼동탄 구간도 2배 이상 증가!
GTX-A의 수서∼동탄 구간 역시 개통 11개월 만에 이용객이 급증했습니다.
✔ 2024년 4월 초 주간 일평균 이용객: 약 7,000명
✔ 2025년 2월 말 주간 일평균 이용객: 1만 5708명 (예측 대비 73.0%)
📌 이용객 증가 원인은?
1️⃣ 연계교통 인프라 개선 – GTX와의 환승이 편리해짐
2️⃣ 새로운 교통수단 인지도 상승 – 시민들의 GTX 이용 증가
3️⃣ 출퇴근 시간 절감 효과 – 기존 교통수단보다 빠르고 편리
GTX 노선을 활용하면 출퇴근 시간이 크게 줄어들기 때문에, 출퇴근족들의 선택지가 더욱 확대된 것입니다.
🚆 더 편리해지는 GTX-A, 어떤 변화가 있을까?
📌 ① 배차간격 단축 (3월 1일부터 적용!)
✔ 출퇴근 시간대 배차 간격: 10분 → 6.25분으로 단축
✔ GTX를 이용한 출퇴근이 더욱 편리해질 전망
그동안 GTX-A 노선은 출퇴근 시간에 혼잡도가 높았지만, 이번 열차 추가 투입으로 더욱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.
📌 ② GTX 연신내역 개선 (3월 1일부터!)
✔ 기존: 지하철 3·6호선 출입구를 통해 GTX 이용 (불편)
✔ 개선 후: GTX 전용 출입구 개설 → 접근성 향상!
GTX 연신내역의 개선으로 인해 환승 시간이 단축되고 이동이 더욱 수월해질 예정입니다.
📌 ③ 서울역 환승통로 개통 (2월 15일부터 운영 중!)
✔ GTX-A 서울역 ↔ 지하철 1호선 전용 환승통로 운영 시작
✔ 지하 1층 환승 대합실까지 올라가지 않아도 환승 가능!
🚆 환승이 더욱 빠르고 편리해지면서 GTX-A와 지하철 1호선을 함께 이용하는 승객들의 편의성이 대폭 향상되었습니다!
📌 ④ 파주형 간선급행 시내버스 운행 (2월 8일부터!)
✔ GTX 운정중앙역 ↔ 북파주 지역을 연결하는 BRT(간선급행버스) 2개 노선 추가 운행
✔ GTX 역사와의 연계성이 더욱 강화되어 경기 북부 지역 주민들의 광역교통 접근성이 향상
🚍 GTX와 연계된 대중교통이 개선되면서, 더 많은 사람들이 GTX-A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
📢 GTX-A, 앞으로의 전망은?
🚄 GTX-A 노선의 개통과 이용객 증가로 인해 앞으로 수도권 광역철도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.
국토교통부는 GTX-A의 안정적인 운영과 추가적인 교통 인프라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일 계획입니다.
✔ 출퇴근 시간 단축 & 배차 간격 조정
✔ 환승 편의 개선 (연신내역, 서울역 환승통로 등)
✔ 연계교통 시스템 보강 (BRT, 광역버스 등)
🚀 앞으로 GTX-A 이용객은 더욱 늘어날 전망!
GTX-A 노선은 단순한 고속 광역철도가 아닌, 수도권 시민들의 출퇴근 혁신을 가져오는 핵심 인프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.
👉 여러분은 GTX-A를 이용해 보셨나요?
출퇴근 시간이 얼마나 단축되었는지, 개선할 점은 없는지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! 😊
📢 GTX-A 최신 소식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겠습니다!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.